4월2 3일 묵상:
1.형제들은 사도들의 가르침을 받고 친교를 이루며 빵을 떼어 나누고 기도하는 일에 전념하였다…신자들은 모두 함께 지내며 모든 것을 공동으로 소유하였다. 그리고 재산과 재물을 팔아 모든 사람에게 저마다 필요한 대로 나누어 주곤 하였다…하느님을 찬미하며 온 백성에게서 호감을 얻었다.주님께서는 날마다 그들의 모임에 구원받을 이들을 보태어 주셨다.(제 1 독서)
.
부활하신 예수님의 말씀과 모습을 드러내는 제자들을 통해 은총을 받은 신자들은 이세상에 대한 욕심과 미래의 걱정을 접습니다. 천상의 것에 대해 더 큰 관심을 갖습니다.
다른 사람들에게서 호감과 관심의 대상이 되는 공동체는 부활하신 예수님의 말씀과 모습을 드러내는 공동체 입니다.
2.집 짓는 이들이 내버린 돌,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네.(화답송)
.
저희 그리스도인들은 영적인 집을 짓습니다.
규정만 지키며 그분께서 진정 바라시는 것에 무관심하여 아무것도 짓지 않는 이와 아주 열심히 많은 것을 짓는데 그리스도라는 가장 중요한 머리돌은 내버려 버리고 짓기에 그리스도와 상관이 없는 자신의 것을 짓는 이가 있습니다.
3.이렇게 말씀하시고 나서 당신의 두 손과 옆구리를 그들에게 보여 주셨다. 제자들은 주님을 뵙고 기뻐하였다…토마스는 그들에게, “나는 그분의 손에 있는 못 자국을 직접 보고 그 못 자국에 내 손가락을 넣어 보고 또 그분 옆구리에 내 손을 넣어 보지 않고는 결코 믿지 못하겠소.”…“네 손가락을 여기 대 보고 내 손을 보아라. 네 손을 뻗어 내 옆구리에 넣어 보아라. 그리고 의심을 버리고 믿어라.”
.
예수님은 부활후 제자들에게 나타나시며 먼저 말씀하시고 당신의 사랑의 상처를 그 증거로 보여 주십니다. 그제야 그들은 기뻐하며 믿습니다.
저희 그리스도인도 그분의 말씀을 온전히 살아내고 있다는 십자가의 상처가 드러날 때 저희들이 고통의 신비를 통해 부활의 삶을 살기 시작했다는 것을 세상에 드러내기 시작할 것입니다.
4.예수님께서는 이 책에 기록되지 않은 다른 많은 표징도 제자들 앞에서 일으키셨다. 이것들을 기록한 목적은 예수님께서 메시아시며 하느님의 아드님이심을 여러분이 믿고, 또 그렇게 믿어서 그분의 이름으로 생명을 얻게 하려는 것이다.
.
성서를 쓴 목적을 말씀하십니다. 그분의 말씀을 통해서 저희가 생명을 얻게 하시려는 것입니다.
요한 사도는 기적이라는 단어 대신 표징이라는 단어를 쓰십니다.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알아뵙게 도와주는 표징입니다.
꼭 누군가를 치유시키는 표징이 아니더라도 부활하신 그리스도를 따라가려는 믿는이들은 그분의 은총으로 믿음, 자비, 사랑, 용서, 나눔, 인내, 평화… 여러가지 표징을 세상에 드러낼 때세상이 그분의 제자의 삶을 살아가려는 이들을 통해 그분에게 호감을 가지기 시작하고 그리고 점점 그분을 알아뵙기 시작할 것입니다.
|